top of page

​설교

​만들어지는 중...

서머나 장로교회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의 본의를 듣고 싶어하는 성도들을 위해  기획단계에서  서적, 논문과 기타 인용될 글들을  사용하며, 각별히 주해 작업에서는 히브리, 헬라어, 아람어, 콥틱어, 독일어, 영어, 라틴어 등 가용한 모든 자료들을 통해 해석의 오류와 주해의 오류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이러한 작업 후에  해석학적, 신학적, 교리적 오류가 없는지를 점검하여 최종 마무리 단계에 이릅니다.  이러한 작업은 강해가 이루어지는 기간 내내 이루어지며, 뼈를 깎는 노력으로 완성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유일한 양식이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말씀이라는 사실과 또 그것으로 살라고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기인합니다. 

하나님 말씀의 바른 해석으로 더 좋은 그리고 더 많은 설교를 제공하겠습니다. 

마가복음 강해.jpg

목회자를 통해 드려지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령의 내주하신 자들에게 이 말씀이 꿀과 같고 그렇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알아 듣지 못하는 방언과 같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선포되는 설교 보다는 언어적으로 그리고 신앙적으로 정교한 작업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각별히 성경신학적 바른 해석이 어떻게  조직신학적 해석과 일치하는지를 보여 줍니다. 

주일 설교

mqdefault.jpg

주일 설교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도록 그림으로 단순하게 그리고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궁극적인 목적은 어린이들이 주일 설교에 참석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양식을 풍성히 얻어가는 것입니다. 

어린이그림설교

부활절 강론1 표지.jpg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의 영광에 대하여 설교하였습니다. 각별히 부활의 영광의 참 의미, 그 어떤 축복과 비교도 할 수 없는 그 영광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을 통해 얻은 부활의 영광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세상의 어떤 부귀와 영화, 돈과 명예와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부활절 강론

슬라이드0002.jpg

이 영상은 얼마나 많이 아는 지를 나타내기 위한 영상이 아닙니다. 단지 우리는 이 영상을 통해 주해 작업이 얼마나 치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복잡하고 정교한 성경 주해 과정 중에 일부를 영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만일에 서머나 장로교회 목회자들과 학자들에게 시간적 여유가 허락된다면, 목회자들과 성경을 더 깊이 연구하기 원하는 신자들에게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주해 작업과 앞으로 해 나갈 주해 작업의 내용을 제공하기를 소망합니다. 

주해작업 예시

maxresdefault.jpg

​특별설교 취지: 서머나장로교회 창립 1주년을 맞아, 신앙인의 정체성에 관한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신앙인의 정체성은 오늘날 엄혹한 시대 속에서 올곧게 신앙인을 지켜나가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믿음에 대한 확고한 신앙적 지표가 될 것이며, 교회 공동체를 이루는 기초가 될 것입니다.

​창립1주년 특별 설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