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목회계획

창립표어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가지시며

그의 백성들 가운데 거하시며,

​그의 백성들에게 영원히 찬양과 영광을 받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백성을 위하시고, 그의 백성들을 위해 일하신다. 이것은 신실하신 아버지가 자신의 자녀를 위하는 것과 같다. 또 하나님의 백성은 신실한 자녀로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사랑하심 같이 믿고 따른다.

​예배

교육

교제


​전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진리로 경배한다. 진리는 추상적이지 않으며 말씀에 근거한다.

하나님이 아버지로써 어떠한 분이신 지를 성경을 통해 아는 것이 제일 목표이다.

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나누며, 사랑과 신뢰로 서로를 돌보며 섬기는 것이다.

그리스도 외에 다른 진리는 없으니,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전하는 것이다.

​교회의 목적

창조주 하나님께서 창조경륜을 이루시기 위해 반역한 백성들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한 백성을 그리스도에게 연합시켜 교회로 삼으시고 그 백성 가운데 거하심을 믿어,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서머나장로교회는 다음과 같은 교회의 목적을 정한다.

1. 교회는 하나님의 집이다.

2. 교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회복된 하나님의 백성들로 구성된다.

3. 하나님의 백성은 그리스도의 피로 죄 용서함을 받고 그리스도와 연합관계에 있다.

4. 교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고 아직 믿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복음을 전한다.

5.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연구하고 하나님의 창조를 보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사는 것이다.

교회와 성도의 준칙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로 죄인들을 자기 백성으로 돌이키신다. 하나님의 백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부름 받아 그분의 피로 죄가 씻어져서 믿음고백을 하므로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교회를 이룬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피로, 죄를 용서받은 사람들을 교회로 세우시고 교회 안에 거주하신다. 따라서 교회는 그리스도의 피로 회복된 하나님의 백성이며, 하나님께서는 오랜 준비를 통해 교회를 이루셨다. 이때, 교회의 각 개인을 가리켜 성도라 한다. 서머나장로교회는 교회와 성도 됨에 대하여 12 가지 준칙을 바탕으로 사역을 전개한다.

제자의 복음 전도

교회는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졌기에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의 선포로 자라나고 유지된다. 이는 복음이 계속해서 선포 될 때, 교회의 유지 존속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끊임없는 복음 전파만이 교회로서 존재하고 유지되는 것이다. 죄 용서와 영생을 얻는 하나님의 백성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함께 하나님을 섬기자고 권해야 한다. 이는 창세 때부터 시작된 반역자들이 구원 받아 교회가 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므로,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섬기는 본분에 충실하게 된다. 이로써 교회는 복음을 들은 새로운 자들이 날마다 더하여 지고, 기존 성도들과 함께 모여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한다. 또, 하나님의 충만한 거주를 준비하여 창조경륜이 완전히 성취되도록 힘쓴다. 

그리스도인의 자유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하나님께서 사람이 자유로이 선을 행하도록 창조되었기에 그 가치가 높다. 그러나 교회가 유념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주권성과 사람의 자유를 둘 다 보존하는 일이다. 창조로부터 시작된 인간의 자유는 선택의 자유로만 가능하기에 사람이 악을 결정하는 것은 자유를 오용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인간의 자유가 수행될 수 있도록 인도하신다. 이로써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자유의 방해자가 아니라, 자유의 보증자가 되신다. 하나님의 주권 사역도 모두 인간의 자유의지에 종속시킨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을 대적한 후에, 자유의지는 오직 구원의 은혜가 있을 때만 자유가 허용된다. 즉, 하나님을 사랑하고 믿으며,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받아들이는 것은 자유의지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는 인간은 반역 후,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반대하는 것을 즐거워하기 때문이다. 

서머나장로교회의 비전과 사명

교회는 그리스도의 교회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나 영적 세력의 교회가 아니다.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피 흘리심으로 그분의 백성을 죄와 죽음에서 사셨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님의 교회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가 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위에 세워지지 않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며, 악령의 집단이다. 교회는 오직 설립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인정하며, 그분의 몸으로서 살아가는 은혜를 얻었기에, 예수님의 말씀과 지혜, 권면만이 유일한 법이며, 생명이다. 또한, 그분의 몸인 교회는 언제든지 그분의 피 흘리심과 부활의 복음을 성령 하나님의 역사로 선포해야 한다. 만일 교회가 복음을 선포하지 않는다면, 기복종교가 되는 것이다. 또한, 교회가 세상을 향해 구제와 문화 명령에 충실히 이행하는 것 역시, 교회가 마땅히 가져야 할 사명이다. 

서머나장로교회 조직

회복된 백성의 모임인 교회는 창조경륜에 따라, 하나님을 늘 찬양하며 경배해야 한다. 교회는 하나님을 올바로 섬기는 것이 인간 창조의 이유이며, 구원 받은 이유이기에, 그 본분을 다해야 한다. 교회는 이를 위해 지속적이며, 끊임없이 복음 선포 사역을 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구원에 초대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교회는 그리스도와 믿는 성도들의 교회를 깊게 하여 믿음을 더욱 굳게 세워야 한다. 목양에 따른 설교와 교육, 훈육과 권징, 성례가 모두 다 그리스도와 성도의 연합을 강화하기 위한 거룩한 과정임을 알아, 순종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 교회는 교회 안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돕고,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이 인간적으로 살도록 돕기 위해 하나님의 구원에 은혜를 맛보도록 해야 한다. 돕는 방면에 있어서 인간의 기본적 요구뿐만 아니라, 복음에 따른 세상의 불의를 잘 분별하여 지도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서머나장로교회는 조직을 구성하며, 직분자를 임명한다.

bottom of page